★ 함풍이씨와 함평이씨는 동성이칭이므로 같은 성씨입니다.
단지 시조가 휘광봉조냐 이언조냐일 뿐입니다.
처음에 함풍이씨로 불리어오다가 나중에 함평이씨로도 불리리어져 현재는 두개다 부르고 있습니다.
처음 함풍이씨는 함풍부원군이라는 군봉에 의해서 함풍이씨가 성관된 것입니다. 그럼 어느분이 함풍부원군 일까요?
당연히 휘 광봉조가 함풍부원군 이십니다. 함풍이씨 시조시지요. 함평이씨에서 까장오래된 족보가 1688년 무진보입니다.
원본이 2012년 기성군파 종가에서 발견되었지요. 이 족보를 보면 표지에는 "함풍이씨족보"라고 했고 내용에 들어와서는 함평이씨라고
했어요. 그리고 시조를 휘 이언조로 했는데 방주에 "혹운 부원군"라고 썼어요. 즉 누가말하길 부원군이라 하더라는 뜻입니다.
부원군이면 관두가 있어야합니다. 즉 기성부원군 함성부원군 등과 같이 관두가 있어야되는 없어요.
그런데 이 족보에서 씨족의 내력을 아는 파는 뒷쪽에 싣는다라고 하면서 별보 시조에 휘 광봉조를 적었어요. 휘 광봉조 방주를 보면
명확히 "벽상삼한상중 좌명공신 함풍부원군"라고 되어있습니다. 어느분이 진짜 함풍부원군이십니까? 당연히 휘 광봉조 이십니다.
그리고 한성씨에 함풍부원군을 내리면 똑같은 군봉을 다시 주지않는것입니다. 즉 함풍부원군은 단 한분인 것입니다. 그런데 후대에
내려오면서 파보를 만들면서 슬그머니 이언조를 함풍군, 함풍부원군이라고 붙인것입니다. 다 가짜인 것입니다.
그리고 휘 이언조는 고려말 조선초기 분이십니다. 이성계의 호위무사로 조선실록이 등장하십니다. 평택의 대교공파의 중시조이신겁니다.
그런데 함평이씨 족보에서는 시조를 언조으로 끌어올리고 온조로 바꿔놓았습니다. 평택대교공파 안중학원 이사장이신 이명헌 종친께서
생전에 밝히신 내용입니다.
차분히 공부해보시면 금방 알 수있는 내용입니다. 지금은 인터넷이 발달해서 숨길 수도 없고 바꿀 수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