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255명밖에 없는 약목유씨에 대해

희성인 약목유씨의 후손분께서 족보도서관 홈페이지에 댓글로 다음과 같이 연락을 해오셨습니다.

----------------------
약목유씨입니다. 
참고로 저희 약목은 '버들 柳'자를 쓰지만, '류'가 아닌 '유'로 씁니다.  '유' 입니다. '유'~!!! ' 명심해 주세요.  
시조는 유하가 아니라 그 분은 후세분이고 그분의 조상인 '유익정(柳益貞)'이라는 분입니다. 고려말 사람이고, 본래 유익정이란 분의 아버지는 고려 희종 황제의 손자인 '광평공 왕혜'란 분입니다. 참고로 '광평'은 지금 약목 일대이고, 유익정이란 분이 엄마 성을 따서 유(柳)씨가 된 것입니다. 
참고할 사안은 https://ko.wikipedia.org/wiki/%EA%B4%91%ED%8F%89%EA%B3%B5_(%EA%B3%A0%EB%A0%A4_%ED%9B%84%EA%B8%B0) 등입니다. 
그리고 저희 약목유씨는 풍산(하회)유씨나 문화유씨와 아무런 혈연관계가 없습니다.
---------------------- 
 
이에 따라 내용을 검토해본 뒤 약목유씨의 설명을 다음과 같이 고쳤습니다.

----------------------
약목유씨의 성은 버들 류(柳)이지만 [류]가 아닌 [유]로 읽는다. 시조는 유익정(柳益貞)인데 그는 고려 희종의 손자인 광평공(廣平公) 왕혜(王譓)의 아들이다. 유익정의 어머니인 함녕궁주의 어머니가 경창궁주(慶昌宮主) 유씨인데 유익정은 외할머니의 성을 따라 유씨가 된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경창궁주는 이모인 안혜태후 유씨의 성을 따른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약목유씨 후손의 증언에 따르면 약목유씨의 선계에서 풍산(하회)류씨나 문화류씨와 혈연관계가 없다고 한다. 본래는 약목유씨 시조를 사직단직(社稷壇直)을 지낸 유하(柳夏)로 서술하였으나 후손의 설명에 따라 내용을 수정한다. 본관(本貫)의 유래 및 세계(世系)를 알 수 있는 자세한 문헌(文獻)은 없으나 참고자료로 고려사 열전을 발췌하여 적어둔다.

고려사 卷九十一 > 列傳 卷第四 > 宗室 > 희종 왕자 경원공 왕조
子譓·畇. 譓, 初名恂, 封廣平公, 尙元宗女咸寧宮主.

고려사 卷九十一 > 列傳 卷第四 > 公主 > 원종 소생 공주 > 함녕궁주
咸寧宮主 , 亦慶昌宮主所生, 適廣平公譓.

고려사 卷八十八 > 列傳 卷第一 > 后妃 > 원종 후비 경창궁주 유씨
慶昌宮主柳氏, 宗室新安公佺之女, 號 慶昌宮主

----------------------

최근 인구조사 통계 자료로 전국에 255명밖에 없는 희성인 약목유씨의 종친께서 제보를 해주시니 신기하기도 하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코끼리가 경기도 포천군 이동면 노곡리에서 씀 ☞ 덧글
사람 인증
암호

목록으로